일단 유툽에서 올리고 싶은 음악을 찾아서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소스 보기를 눌러줍니다.



맨 위에 있는 붉은 칸 안에 있는 것이 소스입니다. 이걸 복사하면 되는데요, 일부 사이트에서는 iframe이라는 태그를 지원하지 않아 이전 소스 코드를 사용하여 복사해야 동영상이 올라가는 곳이 있습니다. yscec은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에 있는 붉은 박스 안에서 올릴 동영상의 사이즈를 정해서 최종적으로 맨 위에 있는 코드를 복사하면 됩니다.



이 창은 yscec에서 글 쓰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인데요, HTML 텝을 클릭해줍니다



그 뒤 본문의 내용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해주고 다시 에디터 창을 눌러보면!



이렇게 동영상이 잘 올라온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 작성은 에디터 창에서 하는것이 더 편하니 에디터창에서 하시면 됩니다.



재생목록 단위로 올리기 위해서는 유툽(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있으신 분은 로그인을, 없으신 분은 계정 만들기를 누르시고



이 간단한 서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연세대 음악사 업로드용 계정으로 만들어놓은 MHistory2012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일단 올리려는 곡을 찾아서 열어야 합니다. 현대음악을 올리기 위해 '펜데레츠키의 히로시마 희생자들을 위한 조곡'을 찾아보았습니다.



곡을 연 뒤 이번엔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 탭을 열면 전에 있던 재생목록들이 보이는데요, 제가 안타깝게도 현대음악용 재생목록을 만들어놓지 않았네요. 저 칸 안에 목록의 이름과 공개/비공개 설정을 한 뒤 재생목록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생긴 현대음악(추천)이라는 재생목록을 누르면 됩니다.



위에 곡이 추가되었다는 알림이 뜨고, 선택사항으로 메모를 넣을지 넣지 않을지 정하면 됩니다.



곡을 하나만 올릴 거면 목록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 하나의 곡을 더 넣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리게티의 레퀴엠을 목록에 넣어보죠



비슷한 방법으로 현대음악(추천) 목록에 추가 했습니다. 메모는 굳이 쓸 필요는 없지만 그냥 써보았습니다.



이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목록에 들어가서 공유를 해야 하는데요, 자신이 만든 목록을 보기 위해서 우측 상단의 자신의 아이디를 클릭하면



이렇게 목록들이 나옵니다. 이번에 올릴 목록은 현대음악(추천) 이니 저 붉은 박스 안을 클릭하면



이렇게 현대음악(추천) 목록의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공유를 누르시고



동영상을 올릴때랑 비슷하게 소스 코드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크기를 조정하신 후, 소스 코드를 복사해서 HTML 탭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아까 영상과는 다르게 재생목록으로 추가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아까 갔던 목록의 페이지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재생목록 수정' 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상황에서 자신이 수정할 동영상의 좌측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 한 뒤, 작업 버튼을 누르면



요롷게 할 수 있는 작업이 표시됩니다. 이 경우에는 삭제네요



삭제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삭제됩니다. 잘못 클릭했을 경우를 위해서 실행취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에는 재생목록의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저러한 수정을 한 뒤에 우측 상단의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리게티의 레퀴엠이 사라지고 설명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네요.

Posted by 미친과학
,